우산 동행 관계
비와 우산이 주는 느낌
2023-12-23

우산을 펴는 것은 비가 오기 때문이고 우산을 접는 것은 비 그쳤기 때문이다. 혼자일 때는 자기 혼자 우산을 쓰지만 누군가가 우산 없을 때는 함께 쓰기도 한다. 우산은 사람들을 가깝게 하기도 하고, 멀게 하기도 한다. 비로 인해서.

- 오두영(오디세우스의 항해일지)



마음을 비추는 질문

1

2023년을 돌아보며 '비'와 '우산'은 나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오나요?

2

내가 타인의 우산이 된 경험 혹은 타인이 나의 우산이 되어 준 경험이 향후 나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질문자

‘나’라는 자신을 일깨워주며, 완전한 ‘나’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나’로 하여금 세상의 주인공이라는 사실을 알게 하는 코치입니다.
대학생, 기업체 임직원, 일반인

생각 나누기

한학대감
우산은 내가 필요로 하는 대상입니다. 위급할때 그 위기를 벗어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혼자 살 수 없는게 세상입니다. 남이 위험할때 옆에서 조금만 거들어줘도 큰 힘이 됩니다.
2023-12-23 09:58
알아차림의 연결자
2023년이 8일 남았네요. 한 해를 돌아보면 가랑비, 소나기, 폭풍 등의 크고 작은 시련들이 있었습니다. 그 시련과 역경 속에서 내 옆에는 항상 있는 그대로 나를 지지해 주고 응원해 주는 가족, 멘토 코치님, 동료 코치, 친구가 있었습니다. 특히 동료 코치 중 한 명은 자신의 취약성을 드러내며 나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었습니다. 그래서 편안하게 나의 무의식 속에 있는 것까지 드러낼 수 있었습니다. 비와 우산은 스스로를 단단하게 하는 나의 여러 가지 자원 중 하나입니다. 비와 우산의 경험들은 내 삶의 주체로서 비를 맞고 싶을 때는 맞고, 우산을 쓰고 싶을 때는 쓸 수 있게 하며, 이러한 경험들은 내 인생의 주인공이라는 것을 머리만 혹은 가슴만 느끼는 것이 아닌 머리와 가슴이 동시에 느끼게 함으로써 진정한 자신의 삶을 살 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을 인생의 주인공으로 살아가도록 도울 수 있는 큰 힘으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2023-12-23 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