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우마 상처 극복 긍정 회복력
지금 나의 위치의 이정표는 흑자인가 적자인가
2023-12-21

17세 최대 적자, 27세에 흑자 전환, 43세에 최대 흑자, 61세에 적자 전환. 통계청 발표 '2021년 국민이전계정'은 우리 삶의 여정을 숫자로 보여준다. 지금 있는 위치를 알려주는 이정표다. 지금 어디쯤 왔는가, 어디에 서있는가.

- 오두영(오디세우스의 항해일지)

마음을 비추는 질문

1

인생의 끝자락에서 나는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나요?

2

지금 나는 어떤 사람인가요?

질문자

‘나’라는 자신을 일깨워주며, 완전한 ‘나’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나’로 하여금 세상의 주인공이라는 사실을 알게 하는 코치입니다.
대학생, 기업체 임직원, 일반인

생각 나누기

알아차림의 연결자
예전에 묘비명을 만든 경험이 생각이 나네요. '스스로 만족하도록 행복한 성공을 돕는 알아차림의 연결자 여기에 잠들다!' '스스로 만족하도록'의 의미는 고객이 자신을 잘 이해함으로써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1)자신의 잠재력과 가능성에 대한 믿음을 통해 2)자신만의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내가 가지지 않은 것을 남에게 줄 수 없기에 나부터 자신의 잠재력과 가능성에 대한 믿음으로 나만의 방식으로 원하는 결과를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 탐구하는 '진정한 연결을 통해 알아차림의 중요성을 알리는 코칭에 진심(眞心)인 사람'입니다.
2023-12-21 07:59
바다를 향해 누운 소
삶을 숫자로 통계를 낼 수 있다니 정말 대단한 일이다. 소소한 모든 것을 수치로 계산할 때 더 행복할까?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어서 행복한 것일 수도 있다. 거기엔 적자니 흑자니 하는 것은 의미 없다는 말이다. 자기의 삶을 수치화하는 것에 대해 크게 간여하지 마라. 흐르는 것이다. 때론 힘들 때, 지칠 때, 웃을 때, 기쁠 때 등 자기도 모르는 사이 흐른다. 자기의 삶을 수치로 가둘려고 하지 마라, 삶은 언제나 밝은 태양을 향하고 우주로 흐른다.
2023-12-21 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