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 포기
포기의 경험과 실패로 배우는 나
2023-12-18

우리는 늘 포기하지 말라고 배웠지만 때로는 포기하는 게 현명할 수도 있다. '포기의 경험을 통한 배움' 일 경우다. 포기의 경험을 자양분으로 삼는다면 포기는 실패나 낭비가 아닐 수도 있다. 그걸 아는 사람은 바로 자기 자신이다.


- 오두영(오디세우스의 항해일지)

마음을 비추는 질문

1

포기의 경험이 최고의 배움이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2

현재 어떤 일이든 실패하지 않는다고 보장된다면, 당신은 무슨 일을 하시겠습니까?

생각 나누기

알아차림의 연결자
포기 경험을 드러내는 것에 대해 약간의 저항이 있음이 느껴집니다. 저항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며 아직 내가 그것을 온전하게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도 드네요. 왜냐하면 지금 멈추어 있을 뿐 아직 포기라고 생각하지 않는 듯.. 언제라도 기회가 온다면 그것을 다시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드는 듯합니다. 7~8년 전 아침마당 혹은 강연 100℃ 등 TV 프로그램에 출연하고 싶어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것이 잘되지 않아 포기하며 드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사연이 많은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네? 내 사연이 의외로 약한데?' 하며 포기했습니다. 그러나 내 마음속에서는 포기하지 않았나 봅니다. 유튜브를 통해 사람들이 스스로 행복해질 방법을 발견할 수 있도록 파트너가 되고 싶어 시도했었습니다. 지금은 쉬고 있지만... 앞으로 기회를 만들고 콘텐츠를 탄탄히 하여 계속 시도할 것 같습니다.
2023-12-18 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