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토크(small talk)'란,
우리말로는 '잡담'이지만, 잡담을 넘어서는
강력한 파워를 지니는 이유는
'생각의 힘'이다.
타인의 말 들으면서 생각을 확대하고
본인이 말하며 생각을 업데이트한다.
여기에서, 긍정성과 창의성이 나온다.
- 오두영(오디세우스의 항해일지)
생각 나누기
달달
1. 그저 푸념으로 시작된 소소한 대화였지만 대화 상대가 좋은 방법을 이미 알고 있는 경우 (옛말에 병은 소문을 내야 한다는 말처럼)
2. 감사함을 말을 전했던 것 같습니다.
한학대감
대화를 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스스로 답이 찾아지네요. 경청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잡담이 창의성을 갖게 한다는 놀라운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지행코치
질문 1
스몰토크는 언제나 도움이 된다.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지금 이 순간의 배움이 연결되어 문제 해결이나 PPT의 창작에 도움이 종종 된다.
질문2
음 너의 아이디어로 이런 문제를 해결하였다고 말하고 고맙다는 말을 전한다.
알아차림의 연결자
1. 공동 관심사 혹은 전혀 다른 관심사를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모두 도움이 되었습니다. 공동 관심사는 프로그램 및 시장 확장이라는 아이디어를 얻었었고 전혀 다른 관심사를 이야기하는 과정에서는 그것을 연결하여 협업을 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되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소소한 이야기 도중, 그것을 불가능한 것이라고 스스로 생각을 차단할 때 그렇지 않을 때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스스로 생각을 차단하지 않았을 때 주로 창의적인 생각들을 불러오는 듯합니다.
2. 지금 이 질문을 받고 보니 협업을 하는 대상에게는 감사함을 전했으나 공동 관심사를 이야기한 후 집에 돌아와 확장된 생각으로 일어난 일들에 대해서는 그 소스를 준 대상에게 감사함을 전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하네요. 또한 갑자기 가족에게는 감사함을 전하고 있을까?라는 생각으로 확장되네요..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것에서도 감사함을 전하는 것이 필요하고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