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힘든 일 겪을 때
가장 먼저 찾게 되고,
어려움 있을 때 함께해 줄 거라는
존재감만으로도 힘 되어주는, 어머니.
어머니의 위대한 힘을 느끼고 싶을 때
이 문장을 음미해 보라.
"신은 모든 곳에 있을 수 없기에
어머니를 만들었다"
- 오두영(오디세우스의 항해일지)
생각 나누기
달달
1. 내 마음의 안정과 휴식
2. 젊고 건강하며 근심과 걱정 없는 상태
애플트리
1.어머니는 언제나 제게 힘을 주는 존재입니다. 지금은 안계시지만, 힘들 때 어머니를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위로를 받고 용기를 얻습니다.
2. 어머니가 자신에게 좀더 자유로왔다면, 자신의 꿈을 더 펼칠 수 있었다면 어땠을까...생각해봅니다. 참으로 똑똑하고 현명하던 어머니, 아마도 한 영역에서 멋진 성취를 이룬 커리어우먼이 되지않았을까 싶네요. 그러나 자신보다 가족이 우선이었던 어머니, 덕분에 난 편안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었지만,, 그런 어머니를 존경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미안한 마음입니다. 난 내 아이에게 어떤 어머니로 기억될까...
알아차림의 연결자
1. 어머니는 나를 비추는 거울입니다.
2. 어머니를 생각하면 양가감정으로 마음이 아픕니다. 어머니의 헌신적인 모습은 감사함과 동시에 안타까운 마음을 불러냅니다. 어머니는 친정과 시댁 동생들을 케어하며 자신을 돌보지 않고 희생과 헌신으로 살아오셨습니다.
시간을 돌릴 수 있다면 어머니가 무엇을 해야 한다는 것에서 벗어나 본인을 생각하고 사랑하는 모습이었으면 합니다. 만약 그것이 가능하다면 아마도 어머니는 대리만족으로 타인을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도록 하는 헌신하는 것이 아닌 당신의 그 탁월함으로 많은 것을 스스로 이루어냈을 것입니다. 얼만 전 어머니의 헌신적인 삶이 어떻게 느껴지는지를 어머니께 질문한 적이 있습니다. 어머니는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그런 삶이 좋다고. 그 말 이면에 많은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어머니처럼 살지 않겠다고 했지만 어머니와 똑같이 살았던 나를 바라보고 이제는 어머니를 온전하게 마음으로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어머니! 당신이 내 어머니라서 감사합니다! 행복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