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심 마음 관계 차이
내 물건과 인간관계의 초심
2024-09-06

어느 순간 문득 본인 가방에 어떤 물건들이 들어있는지, 한 번쯤 들여다보라. 가방 속 물건에 눈길을 주지 않았다면 '초심'을 되새겨보라. 그때와 지금, 그 물건 대하는 마음에 어떤 차이 있는가? 사람을 대하는 것도 크게 다를 바 없다.

- 오두영(오디세우스의 항해일지)

마음을 비추는 질문

1

지금 자신을 돌이켜 볼 때, 초심으로 돌아가야 할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2

초심으로 돌아가기 위해서 현재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질문자

자신의 존재(Being) 가치를 인식하고 행동(Doing) 변화를 일으켜 자기 삶의 새로운 이야기를 쓸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동행하는 파트너
리더십 재정비와 역량 강화가 필요한 기업 임직원/ 승진, 이직, 복직, 퇴직, 창업 등 커리어의 전환기를 맞은 여성/ 성공적인 인생 N모작을 준비하는 5060 시니어 세대/ 인간 관계에서의 갈등 관리나 관계 회복을 원하는 일반인

생각 나누기

알아차림의 연결자
'초심'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스승님에게서 들었던 '처음 듣는 것처럼 들어라!'라는 말씀이 생각이 납니다. 작은 아이가 너무 운동을 심하게 하여 한의원, 정형외과를 순회하는 반복적인 이야기를 들으면 갑자기 '또 그 이야기네?' 하며 듣고 싶지 않으며 해결책을 말해주려 합니다. 그때 아이는 내게 말합니다. '엄마! 그냥 좀 들어주고 공감해 주면 안 돼?' 뜨끔했습니다. 초심으로 돌아가기 위해 '처음 듣는 것처럼 듣기'입니다.
2024-09-06 06: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