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 공감 대화
세대공감을 하려면
2024-07-24

<90년생이 온다>라는 책을 읽을 때의 느낌. <60년대생이 온다>라는 책을 읽을 때 느낌. 세대를 아우르는 메시지. '세대공감'이다. 세대공감을 위한 교집합은 찾으면 보인다. 상대방의 말을 들어보려는 자세와 대화의 자리를 만드는 것이 세대공감의 첫 단추다.

- 오두영(오디세우스의 항해일지)

마음을 비추는 질문

1

세대 차이를 느꼈을 때 그것을 극복하게 한 것은 무엇이었나요?

2

나보다 나이가 아주 많거나 혹은 어린 세대와 소통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질문자

자신의 존재(Being) 가치를 인식하고 행동(Doing) 변화를 일으켜 자기 삶의 새로운 이야기를 쓸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동행하는 파트너
리더십 재정비와 역량 강화가 필요한 기업 임직원/ 승진, 이직, 복직, 퇴직, 창업 등 커리어의 전환기를 맞은 여성/ 성공적인 인생 N모작을 준비하는 5060 시니어 세대/ 인간 관계에서의 갈등 관리나 관계 회복을 원하는 일반인

생각 나누기

알아차림의 연결자
세대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인 듯합니다. 요사이 신체와 정신이 예전 같지 않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내가 왜 이렇게 되었을까?' 라는 생각보다 '지금 이 상태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라는 호기심 어린 질문을 스스로 하게 되면 어떤 상황, 사람 등도 받아들일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세대 차이가 있다는 것을 느꼈을 때 호기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2024-07-24 06: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