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 인정 존중 신뢰
갈등을 푸는 방법
2024-07-14

'갈등'은 칡(갈)과 등나무(등). 서로 반대 방향으로 감으며 올라가기 때문에 꼬인다. 갈등은 서로 다름을 인정해 주는 것이 핵심. 존중해 주고 입장을 헤아리는 게 해법이다. 갈등은 불편하지만, '신뢰의 탑'을 탄탄히 쌓는 계기도 된다. 풀려고 한다면 풀린다.

- 오두영(오디세우스의 항해일지)

마음을 비추는 질문

1

다름과 틀림은 어떻게 다른가요?

2

서로 다르기 때문에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질문자

제게 코칭은 소명입니다. 함께하는 사람들의 내면의 빛이 확장되고, 모두가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을 꿈꾸며 코칭과 심리치료라는 길을 시작했습니다. 함께하는 분들이 자신의 소명과 달란트를 찾고 이루어 나가는 순간들을 함께 하고 싶습니다. 제가 가진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 나다운 삶을 실현해 가면서 리더들도 자신의 삶을 실현해 나가는데 함께 하고자 합니다.
기업의 임원, 중간관리자 및 개인 : 리더십코칭, 소통/ 관계/ 마음/ 감정 다루기 코칭, 커리어코칭, 삶의 의미와 목적찾기 코칭

생각 나누기

애플트리
다름이란 말 그대로 서로 차이가 있는 것이고, 틀림이란 '잘못된 것'이죠. 서로 다름을 틀림으로 여겼을 때 갈등이 일어납니다.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오히려 그것이 서로를 보완하여 시너지를 일으킨다면 정말 의미 있는 '다름'이 되겠죠.
2024-07-16 11:26
알아차림의 연결자
나의 선입견, 판단 등 개입이 있는지에 따라 다름과 틀림이 구분되는 것 같습니다. 서로 다르다는 것을 있는 그대로 수용할 수 있을 때 그 다름은 시너지를 만들어 내는 듯합니다.
2024-07-15 07: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