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 리액션 액션
호응해주는 사람이 좋다
2024-05-22

대인관계에서 액션(action) 잘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리액션(reaction) 잘하는 사람이 있다. 사람의 성향이다. 타인에게 긍정적 호감 주는 영향력은 액션보다는 리액션이 강하다. 사람은 자신의 입장에 호응해 주기를 원한다.

- 오두영(오디세우스의 항해일지)

마음을 비추는 질문

1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타인에게 받은 호응 중에서 영향력이 강력했던 호응은 어떤 것이었나요?

2

사람은 자신의 입장과 언어로 호응해주기 원한다. 관계가 좋은 호응에서 '디딤돌'은 무엇이고 '걸림돌'은 무엇인가요?

생각 나누기

첫사과
1.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타인에게 받은 호응 중에서 영향력이 강력했던 호응은 어떤 것이었나요? '와~ 역시' '역시 대단' 갑자기 나오는 자연스러운 리액션이 생각이 나네요. 2.사람은 자신의 입장과 언어로 호응해주기 원한다. 관계가 좋은 호응에서 '디딤돌'은 무엇이고 '걸림돌'은 무엇인가요? 질문이 조금 어렵긴 하지만... 음... 관계가 좋을 수 있는 호응은 '그 관계에서 온전히 서로 집중하는 모습'자체가 디딤돌이 될수 있고 리액션은 하지만 다른일을 하거나 딴생각하며 판단하고 있는 모습은 걸림돌이 될꺼 같습니다.
2024-05-24 08:57
애플트리
진정성있는 리액션을 받으면 커다란 용기를 낼 수 있게 합니다. 내 행동에 대해 긴가민가 확신이 없을 때 받는 리액션은 자신감을 갖게해 줍니다. 같은 상황에서도 진정성이 있을 때는 디딤돌이 되고, 가식적일 때는 걸림돌이 되는 것 같습니다.
2024-05-23 08:48
폴~짝!
1. 제 이야기에 대한 리액션으로 진심과 호기심 어린 눈빛을 만날 때, 제 자신이 촉진되는 것을 느낍니다. 2. '관계가 좋은 호응'이란 표현을 '관계를 좋게 하는 호응'이라고 해석한다면, 디딤돌은 존재와 관계를 귀하게 여기는 마음이고, 걸림돌은 상대와 연결이 끊어진 자기 중심성인 것 같습니다.
2024-05-22 16:41
한학대감
생각지도 못한 사람에게서 리액션을 받을때 기억에 오래남고 그사람을 기억하게됩니다. 나도 리액션을 하고 싶은데 하지 못하는 것은 머뭇거림입니다. 마음내키는대로 바로 해야 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렇습니다.
2024-05-22 09:26
알아차림의 연결자
코칭의 대중화, 생활화를 위해 나를 믿어주고 함께 해 주는 코치님들의 호응이 생각이 납니다. '나'의 비전이 '우리'의 비전이 되어 함께 그것을 위해 파트너가 되어 주신 모든 분의 호응이 '무'에서 '유'를 창조하게 하는 디딤돌이 되었습니다. 걸림돌은 나의 비전이 우리의 비전이 된 줄 착각하여 행동할 때 상대방에게 부담을 주는 것입니다.
2024-05-22 05: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