옳음 신뢰 관계 피해
옳은 일을 하며 피해 받지 않기
2024-05-05

옳은 일을 하면 아무도 기억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옳은 일을 하는 , 옳기 때문이다. 옳은 일을 하는 것과 착하게 사는 다르다. 타인에게 피해 주면 되지만 옳은 일을 하면서 본인이 피해 보면 된다. 서로 '건강한 신뢰' 있어야 관계가 유지된다.

- 오두영(오디세우스의 항해일지)

마음을 비추는 질문

1

최근에 강압에 의해서가 아닌 스스로의 신념만으로 행동했던 옳은 일이 있었나요?

2

옳은 일을 하는 것과 착하게 사는 것에는 어떤 차이점들이 있을까요?

질문자

각자의 내면에는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잠재된 능력이 있다고 믿습니다. 다만 스스로 깨닫지 못하거나 용기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능력이 발현되어 행동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저의 코치로써의 사명입니다.
경력단절되었거나 변화를 원하는 여성// 미래를 준비하는 대학생// 더 나은 커리어를 원하는 직장인// 조직과 구성원이 함께 성장을 원하는 기업//

생각 나누기

첫사과
1. 최근에 강압에 의해서가 아닌 스스로의 신념만으로 행동했던 옳은 일이 있었나요? 교육시간을 넘어 리뷰 피드백을 해드렸네요~ 교육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삶속에서 잘 활용할수 있도록 지지와 응원을 해드렸더니 깊은 감사의 메세지가 오더군요. 2. 옳은 일을 하는 것과 착하게 사는 것에는 어떤 차이점들이 있을까요? 건강한 신뢰. 이말이 참 마음에 와닿습니다. 나를 온전히 돌보지 않고~ 옳은일을 하겠다고.. 거절하지 못하는 삶은 결국은 신뢰가 깨지는 상황이 되었던 경험을 비추어볼때.. 서로 윈윈할수 있는 동반의지의 관계가 중요할꺼 같습니다.
2024-05-11 16:59
애플트리
1. 최근 특별히 강압을 받은 적이 없어서 신념을 저버렸던 경우는 없습니다. 2. 옳은 일을 하기 위해서는 착한 이미지를 포기해야할 수도 있겠지요.
2024-05-09 08:31
깜장 요정
1. 없습니다. 2. 옳은일은 자신에게 잘보이는 행동 착한일은 타인에게 잘보이는 행동
2024-05-05 13:51
알아차림의 연결자
1. 이익보다는 나의 가치를 추구하는 선택으로 제안을 거절한 기억이 떠오르네요. 2. 착하게 사는 것은 '나'는 돌보지 않는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차이점을 생각하며 떠오르는 것은 '미움받을 용기' 입니다.
2024-05-05 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