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함 소중함 기적
평범한 삶이 소중한 이유
2024-03-24

평범한 삶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고 싶다면, 고(故) 박완서 작가의 글 <일상의 기적>을 차분히 읽어보라. 아침에 눈 뜨고 숨 쉬며 일어나는 건 52억 원의 값어치를 가진 것임에도, 우리는 그 사실을 알지 못하고 있다.

- 오두영(오디세우스의 항해일지)

마음을 비추는 질문

1

평범한 일상을 특별하게 느끼도록 해준 일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2

나의 삶을 얼마나 귀하게 여기고 있나요?

생각 나누기

폴~짝!
1. 지난 한 주 동안, 코로나에 걸려 집에만 있던 아이가 이번주 월요일 학교에 다녀오고 나서, "엄마 일상이 참 소중하네요!, 친구들도 다시 보고, 일상을 문제없이 할 수 있다는 것이 참 좋은거네요!" 하더군요. 디폴트값이라고 여겼던 모든 것을 잃어 보면, 일상이 '기적'임을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2. 코치라서 참 감사합니다. 코칭을 통해 고객의 알아차림과 삶을 나누면서, 무감하게 지낼 수 있는 순간 순간의 의미를, 나의 존재를 더 소중하게 여기게 됩니다.
2024-03-27 15:57
한학대감
병원에 가면 내몸 건강하게 지내는 일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수 있어요. 장애를 가진 사람을 보면 내몸 온전한 것이 소중하다고 느껴집니다. 전쟁이 없는 일상이 당연하고, 숨쉴수 있는 것이 당연하지만 어는 것 하나 평범함을 벗어나면 힘이들고 지쳐집니다.
2024-03-24 12:20
알아차림의 연결자
1. 얼마 전 외출 후 돌아오는 길, 비밀번호를 누르고 있는 나에게 문득 이런 생각이 스쳤습니다. '내가 늘 돌아갈 수 있는 집이 있다는 것이 참 감사한 일이구나!' 이 생각이 드는 순간 갑자기 기분이 좋아지며 모든 것이 감사함으로 다가왔습니다. 2. 얼마 전 코칭에서 고객이 한 말이 생각이 납니다. 내가 좋아하는 나도 '나'이고 내가 싫어하는 나도 '나'였습니다. 통합으로 그 모든 나를 받아들이는 지금, 내 안에서 싸울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 나는 나를 온전하게 '바다'로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삶이 나를 속일지라도 말이지요. 이렇게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삶이 너무도 귀하게 생각됩니다.
2024-03-24 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