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면
인간은 신을 찾는다.
그 과정에서 자기 혼자는 어렵고
타인이 필요함을 안다.
'혼자'의 연약함을 알게 된 순간
사람은 '우리'의 필요함을 절실히 느낀다.
협동, 협업, 협력이 힘이 있는 이유다.
- 오두영(오디세우스의 항해일지)
생각 나누기
애플트리
1. 외부의 지원을 받아 문제를 해결하다 보면 내게 부족한 것을 보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타인의 문제 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자신만의 주관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타인의 객관적인 시각을 수용할 수 있게 되고요.
2. 협동과 협업은 1+1=2가 아닌 그 이상의 시너지 효과를 가져옵니다. 협력을 촉진하려면 진솔함과 신뢰는 기본 중의 기본이고, 더불어 일방적이 아닌 서로 윈윈하는 결과가 예상된다면 더 좋겠지요.
부디
외부의 자원을 받는 다는 것은 내가 무엇이 부족하고, 필요한가를 알고 있다는 것이지요. 현재 자신의 모습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다는 것이고, 자신을 제대로 알 때 해결책도 제대로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하여 타인의 지원을 받게 되면 나만의 관점에서 벗어나 다양한 관점으로 문제해결에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깜장 요정
1.
외부의 지원을 요청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함께 함을 경험하게 되면 이후에 자신도 타인의 지원요청에 흔쾌히 도울 수 있을것이다.
2.
각각의 장점을 통해 '쉽게' 해결할 수 있고 각각이 통합되고 확장되어 '더 큰
결과'를 만들 수 있다.
협력을 촉진하는 방법으로는 생각과 감정, 기대를 솔직하게 표현하는것을허용해줘야 한다.
희정코치
어려움은 우리 앞에 늘 걸림돌로 존재합니다. 자신의 강점과 걸림돌을 넘을 것인가, 뒤돌아 갈것인가, 옆으로 돌아갈 것인가의 선택은 자신에게 있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내가 연역함을 인정하는 순간 자유와 홀가분함을 느끼고 선택 할 수 있는 내면 공간이 열림에 알아차림이 일어납니다. 그 후 저는 내면이 원하는 진정한 소통을 하게 됩니다.
오늘도 성찰점 주셔서 감사합니다
알아차림의 연결자
멘탈케어 플랫폼인 케어플리 또한 혼자 힘이 아닌 IT 회사, 오두영 코치님을 비롯한 많은 코치님의 협업으로 시작되었고, 현재 진행 중입니다. 그 장점은 서로 잘하는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효과적으로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시너지를 창출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 협력을 촉진하는 방법 중 하나는 진정성과 신뢰를 바탕으로 허심탄회한 소통(불편한 마음도 표현할 수 있는 등)을 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