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 일상 마음챙김
불안은 마음이 삶보다 빨리 가는 것
2024-02-26

'불안은, 마음이 삶보다 빨리 가는 것이다.' 몸은 여기 있는데 마음이 앞서갈 때 그렇다.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을 일 미리 걱정하면 불안해진다. 불안을 줄이는 방법은 일상에 충실히 하는 것이다. 조급하게 앞만 보고 달려가려 하지 말고 지금 있는 곳 발아래를 보라. - 오두영(오디세우스의 항해일지)

마음을 비추는 질문

1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는 일을 걱정하느라 불안했던 때는 언제인가요?

2

불안을 줄이는 나만의 방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질문자

자기실현과 행복한 공존을 돕는 코치
기업중간관리자, 여성직장인, 학부모, 대학생

생각 나누기

폴~짝!
1. 너무나 빠른 세상의 변화를 보는 요즘, 스스로 현실에 충실하지 않을 때, 에너지가 떨어진 상태에서 미래를 그려볼 때, 자녀의 부정적인 행동을 볼 때....등이 떠오르네요. 2. 불안을 줄이는 저만의 방법은 첫번째는 심호흡하기, 두번째는 나의 생각이 사실인지 확인하기 세번째는 지금 여기에서 내가 누리고 있는 것 조명하기....이런 과정을 거치는 동안 보다에 현재에 머물게 되고 감사의 마음으로 전환되기도 합니다.
2024-02-29 18:03
애플트리
1. 미래에 대한, 또는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의 결과에 대한 확신이 없을 때 불안감을 느끼죠. 2. 미래란 결국 오늘의 내가 만들어가는 것이므로, 지금 여기에 충실하면 불안감을 줄일 수 있겠지요. 긍정마인드는 필수이고요.
2024-02-27 08:24
김탁구
1. 마음이 삶보다 앞설 때 불안이 생긴다는 말에 깨달음을 얻습니다. 제가 종종 느끼는 불안은 저의 욕심이 실현되지 못할까 걱정에서 출발합니다. 실제 노력보다 더 큰 결과를 바라는 마음에서 생기는 것들이죠. 2. 현실에 충실 하는 것입니다. '내가 원하는 것들은 모두 내가 회피한 것들 속에 있다' 라는 말이 있지요. 회피하지 않고, 지속성을 가지고현실에 충실할 것입니다.
2024-02-26 11:31
알아차림의 연결자
1. 저도 달달님처럼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염려와 걱정 혹은 과거에 대한 후회와 자책 그리고 거기에 더하여 그런 일이 또 일어날까 봐 두려움과 불안한 마음은 늘 가지고 있는 듯합니다. 하지만 '그것에 휘둘리는가?' '당연히 느껴야 하는 감정으로 느끼는가?'가 다를 뿐인 듯합니다. 2. 불안을 줄이는 나만의 방법은 첫째, 불안이라는 감정이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감정임을 인정합니다. 둘째, 미래와 과거에 대한 염려, 걱정, 두려움, 불안 등의 부정적 감정에 휘둘리고 있음을 알아차리고 일단 멈춤을 합니다. 셋째, 상상의 꼬리를 자르기 위해 힘들지만, 그 감정에 직면합니다. 넷째, 나의 실수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실수에 대해 솔직하게 자신에게 혹은 타인에게 이야기합니다. 넷째, 자기 신뢰를 높이고 실수를 만회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듭니다.
2024-02-26 06:16
달달
1. 항상 늘 그런 불안을 안고 사는 것 같습니다. 2. 불안함이 들 때 우스꽝스러운 생각을 하며 넘기게 되었습니다.
2024-02-26 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