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 인간다움 성선설 성악설
인간은 강인하지만, 또한 약한 존재
2024-02-09

성선설은 인간을 '선한 존재'로 보고 성악설은 인간을 '악한 존재'로 본다. 하지만 '선하냐 악하냐?'가 다가 아니다. 어느 경영 철학자가 설명한 '성악설'. 인간은 강인하지만, 또한 약한 존재라고 바라보면, 사람이 이해된다. - 오두영(오디세우스의 항해일지)

마음을 비추는 질문

1

당신이 생각하는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요?

2

살아오면서 가장 '인간다움'을 느낀 적이 있다면 언제인가요?

질문자

자신의 존재(Being) 가치를 인식하고 행동(Doing) 변화를 일으켜 자기 삶의 새로운 이야기를 쓸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동행하는 파트너
리더십 재정비와 역량 강화가 필요한 기업 임직원/ 승진, 이직, 복직, 퇴직, 창업 등 커리어의 전환기를 맞은 여성/ 성공적인 인생 N모작을 준비하는 5060 시니어 세대/ 인간 관계에서의 갈등 관리나 관계 회복을 원하는 일반인

생각 나누기

달달
1. 때로는 간사하며 이기적이기도 하지만 또 선하며 이타적임을 지닌 동전의 양면성과 여러가지 가면을 쓴 존재. 2. 그 가면과 양면성 모두 공존 한다는 것을 스스로 느낄 때와 그것을 진정 할 때입니다.
2024-02-12 23:29
폴~짝!
1. 인간은 '자신 만의 고유한 길을 만들어 가는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타고난 '자기다움'과 세상과 협응하며 만들어진 '자기다움' 그 둘의 역동과 조화가 그만의 길을 만들어 내는 것 같습니다. 2. 가까운 사람들과 어떠한 구별없이 삶을 나누고 연결될 때 '인간다움'을 느낍니다. 인간이 홀로 존재한다면 과연 인간다움이 필요할까 싶습니다. 여러 인간들과 함께하며 더욱 인간다워지고 인간다움이 성숙되는 것 같습니다. 새삼 고마운 이름들이 떠오릅니다. 마음을 모아 감사와 축복을 전합니다.
2024-02-09 18:46
한학대감
인간은 참 선한 존재입니다. 좋은 것만 찾습니다. 자신이 잘되기를 바랍니다. 선한 존재가 아니라면 잘못되는 것만 찾고 나쁘게 되기를 바라겠죠. 다만 모든 사람이 다 똑같은데 나만 좋은 것을 차지하려는 욕심이 앞서고 따인을 생각하지 않을 때 사람은 원래 성악이라고 합니다. 곤경에 처했을 때 아무 조건없이 돌봐주는 고마운 사람이 많습니다. 그럴때 인간다움을 느끼게 되고, 다 좋은 세상이라는 것을 알게됩니다.
2024-02-09 12:11
알아차림의 연결자
내가 생각하는 인간은 '다양한 나의 집합체'로 이루어진 신비로운 존재입니다. 우리 안에는 여러 가지 '나(ego)'가 있습니다. 행복한 나, 우울한 나, 회피하는 나, 발전하고 싶은 나, 갈팡질팡하는 나.... 이 무수하게 많은 '나' 중 하나가 마음의 무대에 올라왔을 때 우리는 행복하게 혹은 우울하게 느끼는 듯합니다. 슬프면 슬프다, 아프면 아프다.... 포장하지 않고 나의 취약성을 감추기 위해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이 나의 취약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받아들이고 표현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2024-02-09 0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