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titude 소질. 사람의 재능과 역량.
attitude 태도. 사람의 자세와 행동.
소질은 지닌 능력만큼만 발휘되지만,
태도는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태도를 보면, 그 사람의 격이 보인다.
태도에는 사람의 본성이 담겨있다.
- 오두영(오디세우스의 항해일지)
생각 나누기
폴~짝!
1. 태도에는 생각, 정서, 습관이 묻어 있는 것 같습니다. 참다운 본성이 그대로 드러날 수 있도록 자신의 생각, 정서, 습관을 살펴봐야 겠다 생각합니다.
2. 유지하고 싶은 것은 배우려는 태도입니다. 더 잘 변화하고 싶은 것은 나와 남을 공평하게 바라보고 존중하는 것입니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괴물'이라는 영화를 보았습니다. 사람은 누구든 타인을 괴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누구든 나를 괴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어떤 면에서 우리는 괴물이고, 어떤 면에서 괴물이 아니기도 합니다. 사람의 본성과 격은 깨어있는 정신과 살아 있는 것을 존중하는 노력, 사랑에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깜장 요정
1. 내가 갖고 태어난 성질이 드러나는 방법이 '자세와 행동'이다. 거꾸로 나의 자세와 행동을 통해 나의 본성을 가늠할 수 있다. 가끔 내가 취하는 자세와 행동에 '의도성'을 갖고 할때가 있다. 그럴때마다 내가 거짓으로 하고 있는건 아닐까 싶지만 결국 그것은 나의 본성을 드러내고 싶은 의지이기도 하다.
결국 '태도'는 본성을 드러내는 거울같은 존재다.
2.
1). 유지하고 싶은 것:나 자신의 만족을 우선하고 있는 것
2). 변화하고 싶은 것: 타인의 만족도
더 많이 존중해 주는 것
한학대감
사람의 본성은 다 좋습니다. 욕심 또한 모두 갖고 있습니다. 다만 그 욕심이 지나침의 정도에 따라 태도가 달라집니다. 나와 다른 사람이 같은 사람이라는 생각만 있으면 태도에 변화가 있습니다.
나는 내가 손해보면 다른 사람이 덕을 볼것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사랑에는 대차대조표가 같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알아차림의 연결자
1. 우리가 무엇을 배울 때 스킬만 배운다면 그것은 오래갈 수 없지요. 그 기저의 철학까지 내재화되었을 때 그것이 밖으로 자연스럽게 표현된는 생각을 해 봅니다. 내면과 외면이 같음, 언행일치 등이 생각이 납니다.
2. 유지하고 싶은 것은 마음의 여유, 스페이스를 가지는 것, 알아차림을 향상하는 노력을 유지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옳다고 강력하게 주장하는 나'를 하나둘씩 내려놓는 상태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추구하길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