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에게 도움받거나
받은 은혜 잊지 않으면 감사하게 된다.
타인을 미워하거나
원망하는 마음을 내려놓게 되면
늘 평온해진다.
잊지 말아야 할 것과 잊어야 할 것을
판단하는 것은
삶을 풍요롭게 가꾸는 중요한 요소다.
타인과 나에게 이익이 되는
교집합 찾아라.
- 오두영(오디세우스의 항해일지)
생각 나누기
폴~짝!
1. 아름다움을 즐기는 것, 생동하는 에너지를 인식하는 것, 감사함을 찾는 것, 배움과 성장을 위한 노력, 가까운 사람들과의 교류..
2.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것은 배움과 성장을 위한 노력인 것 같네요.
행복남
함께성장하는배움 좋아하는것을 하는 즐거움
새로운것에 탐구하는 호기심
한학대감
나를 풍요롭게 하는 것은 긍정으로 미래를 보는 것, 지난 일에 연연하지 않는 것.
지난 일에 얽매어봐도 해결되지 않으니 잊거나 교훈삼아 긍정적으로미래지향하는 마인드입니다.
알아차림의 연결자
과거 나의 삶에서는 행복, 충만한, 풍요로운 등의 표현을 거의 하지 않았습니다. 반드시 경쟁에서는 이겨야 되고 존재감을 드러내야만 했습니다. 누가 시킨 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그 시절을 되돌아 보면 성과는 있었지만 불안, 긴장감 등으로 경직되어 늘 쫓기며 살았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긍정 혹은 부정의 다양한 경험들은 나로하여금 삶의 메시지에 귀 기둘이게 했습니다. 그 결과 '눈으로 보여지는 것이 다가 아님을 알게 되었지요. 그리고 이제는 감사, 수용, 내려놓음, here and now, 알아차림, 기여 등의 단어를 사용하며 스스로를 충만하게 하는 방법을 하나 둘씩 찾아가고 있습니다.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요소들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내려놓음과 지금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내가 옳다는 것을 내려 놓고 과거와 미래가 아닌 현재에 있음을 느낄 때 가장 나답게 살며 가슴이 꽉찬 행복을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